<김명삼의 맛있는 정치> 혼란의 국회, 협치 위한 해법 제언

국회가 국민 분열 부추겨
총선 민심은 독주 아니다
민주당 입법독주 견제해야

현재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법제사법위원회를 포함한 11개 상임위가 배정 완료된 22대 여소야대 국회는 긴장감에 싸여 있다. 새롭게 선출된 국회의원 당선인들이 선량으로서 민생을 위한 입법안 준비에 집중하기보다는 야당의 일방적인 반쪽짜리 국회 운영에 따른 각종 특검법 발의와 대정부 전운이 드리워져 있다.

4·10 총선서 민주당은 압승하고 조국혁신당이 12석을 차지함으로써 압도적인 여소야대 국회 구도는 윤석열정부를 겨냥한 입법적 공격을 가속할 것이 명확하다. 현재 국회 구도는 지난 21대와 유사하나 3년 후 대통령선거(대선)이 있고 민주당에서는 정권교체를 목표로 하고 있어 22대 국회는 더욱 치열한 여야 공방이 벌어질 전망이다.

그런데 4·10 총선서 국민이 보내준 메시지는 무엇일까? 그것은 협치다. 국민은 2년 전 대선과 지방선거(지선)서 국민의힘을 지지했지만, 기대했던 협치와는 거리가 먼 독단적 정치를 해온 정부를 심판한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완고한 통치 지도력과 소통 결핍이 민주당의 21대 국회 입법 독주와 다수의 횡포보다 더 심각한 문제로 판단한 것이다.

또 대통령이 거침없이 거부권을 8차례나 행사하고, ‘형사 피고인’이라며 거대 야당의 대표를 대화 상대로 인정하지 않은 정치 행태에 대해 국민이 책임을 물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아무리 합법적인 권력 행사라 할지라도 지나치게 일방적이면 정치가 실종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4·10 총선서 여당이 참패한 후, 윤 대통령은 태도 변화를 일으켜 마침내 야당과 대화의 물꼬를 텄다. 이재명 대표와 집권 270일 만에 ‘혹독한’ 첫 영수회담을 치러야만 하는 상황을 수용한 것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별 성과가 없다는 평가가 나왔다. 그래도 의대 증원과 의료개혁에 있어서는 약간의 협력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곤 하지만 협치가 정부와 여야 간의 상호 대화와 협상, 나아가 관용으로 이뤄진다고 전제하면 아직도 그 길은 길고도 멀다.


야당 주도로 특검법을 난무시키면서 일방통행식의 국회 운영에 몰두한다면 이는 반드시 역풍에 휘말리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여당은 물론, 대통령이 대화와 적절한 절차를 통해 협치해야 하지만 야당이 입법 독주로 21대 국회의 전철을 밟거나 그 이상의 입법 독재를 자행한다면 국민은 이번이야말로 국회를 심판하게 될 것이다.

국회 권력이 정부 권력을 능가하는 순간 또는 국회가 정부를 마비시키려는 순간 국민의 심판 대상이 될 것이다. 민주적 국민은 절대 권력을 배척하기 때문이다.

협치의 모색

22대 국회서도 압도적 다수를 점하고 있는 민주당은 여당의 동의 없이도 입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는 권능을 부여받았다. 오로지 개헌과 대통령 거부권 행사 거부만이 여의찮을 뿐이다.

이 같은 권능을 슬기롭게 사용하지 못하면 자멸에 이를 수도 있는 것이 권력의 역설이다. 민주당은 전체 300석 중 175석(58.3%)을 차지했고, 국민의힘은 108석(36.0%)에 불과하다.

여기에 민주당과의 연대를 공언하면서 대통령 탄핵을 추진하는 조국혁신당의 12석을 더하면, 필리버스터 종결 결의까지 가능해 소수인 여당으로서는 정상적으로는 할 수 있는 입법활동이 협상 이외에는 사실상 없다.

만일 협치가 아니라면, 22대 국회 운영은 실로 험난한 길을 예고하고 있다. 22대 국회에선 국정운영의 중심축이 대통령서 국회로 이동하는 권력 전이 현상이 벌어질 것이다.


이런 상황서 두 개의 정통성을 가진 국가기관인 국회 권력과 대통령 권력이 상호 충돌한다면, 국정 혼란과 국가기관 및 국민 분열은 불가피하다. 또 민주주의의 퇴보와 함께 국가사회의 몰락으로 치달을 것이고 이는 한국 진영정치의 적대감은 임계선을 넘어 파국으로 치닫게 될 것이다.

여소야대의 22대 국회가 국민으로부터 받은 수임 명령은 정권을 조기 퇴진시켜 정권교체를 이루라는 게 아니라, 협력과 협치를 통해서 정치를 회복하고 선진화시키라는 것이다. 이때 협치의 책임이 다수 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민주당에 가중됨은 물론이다.

민주당이 국회를 통해 정부를 합리적으로 견제하고 협치를 위해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국회서 여야 간 협치가 이뤄지면, 대통령과 야당의 협치도 연장선서 자연스럽게 확대될 것이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와 소선거구 폐단, 선거법 개정부터

국회 협치는 여야가 오랫동안 논의해 왔던 선거법 개정부터 시작해야 한다. 여야 간 정략적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합의가 쉽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국회의원 선출과 직접적으로 연관 있는 법안을 머리를 맞대고 개혁해야 한다는 것에는 누구나 동의할 것이다.

그동안 국회는 매번 임기 4년 내내 정치개혁을 외치다가 막상 차기 총선 직전에 졸속으로 법을 개정하고 선거구를 획정하는 구태로부터 벗어나지 못했다. 이번만은 다수 정당의 주도하에 선거법이 신중하고 합리적으로 개정되기를 기대하면서 국회에 제안한다.

선거법 중 가장 먼저 개정돼야 할 것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에 관한 법률이다. 제3정당과 소수 정당의 국회 진출을 돕는다는 명목으로 제도를 만들어 놓고는, 실제로는 양대 정당이 위성 정당을 만들어 자신들의 의석 추가 확보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이는 정치적 기만이다. 정치인 스스로가 기만인 줄 알고 그 폐단이 매우 심각하다는 게 입증됐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조치 없이 22대 총선에 똑같은 제도를 그대로 수용했다.

이 제도는 폐지되거나 대폭적인 수정이 절대 필요한데, 22대 국회가 가장 손쉽게 합의할 수 있는 안건이다. 우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입법을 주도했고 22대 총선서도 유지를 결정한 민주당이 정책을 결정하면, 국민의힘도 동의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이 제도는 결과적으로 소수 정당에 주는 효과도 그리 크지 않으므로 아예 폐지하고 20대 총선까지 적용했던 병립형 비례 대표제로 돌아가는 게 타당하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굳이 유지하겠다면, 일단 위성 정당의 출현을 방지하는 법규를 만들어야 하고, 선거 후 합당을 하게 되면 의원직 자동상실 등을 강제해야 할 것이다.

양대 정당이 위성 정당을 만들어 비례대표 의석을 점유하는 것도 방지해야 한다. 비례대표 의원이 당적을 바꾸면 자격이 상실되는 것과 마찬가지의 논리를 적용해야 하고 비례대표만을 노리고 일정 수의 지역구에 후보를 내지 않는 정당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 참여를 제한해야 할 것이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이용해 선거 때마다 군소정당이 우후죽순 격으로 등장해 투표용지 길이가 52cm가 되는 것도 웃지 못할 일이다. 더구나 유권자들이 양대 정당이 빠진 비례투표 용지서 위성 정당의 이름을 기억해서 투표하기란 쉽지 않은 일인 만큼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와 다를 바 없다.


거대 양당은 각자 위성 정당을 만들어 소수 정당 몫의 의석을 대부분 차지하는 위선적 행태에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 이제 양대 정당은 함께 위선의 가면을 벗고 협치의 정신을 살려야 한다.

소선거구제의 문제점

이뿐만이 아니다. 이번 총선은 소선거구제의 문제점이 극명하게 나타난 선거기도 했다. 여당이 아무리 대통령 지지율이 낮고 경제가 어려웠다곤 하지만, 이번 선거만큼 정권 심판을 받아 의석수서 역대급으로 패배한 적은 없었다.

1987년 민주화 이후 1년 만에 치러진 13대 총선서 여당인 민주정의당이 지역구 228석 중 87석(38.8%)을 얻은 적이 있다. 그 기록이 이번 총선서 국민의힘이 지역구 254석 중 90석(35.4%)을 차지함으로써 경신됐는데 이를 정당 득표율과 비교하면 그렇게 참패한 것은 아니며 사표가 큰 폭으로 많이 났음을 알 수 있다.

22대 총선서 민주당은 지역구 선거서 50.5%의 득표율을 보였고, 국민의힘은 45.1%로 득표율 5.4%p의 차이밖에 나지 않았다.

그러나 민주당은 지역구 254석 중 161석(63.4%)을 차지하고, 국민의힘은 90석(35.4%)에 불과했다. 오로지 1위만 당선되는 소선거구제만 아니었다면 이처럼 큰 의석수 차이는 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나마 위성 정당인 국민의 미래가 비례대표 투표서 39.1%(18석)를 득표해 의석수를 만회했다.


소선거구제는 ▲다수의 사표 발생 ▲양대 정당에 유리 ▲지역주의 심화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됐고 그동안 국회와 전문가들이 중대선거구제, 권역별 비례대표제 등을 대안으로 제시해 왔지만, 그 대안들 역시 모두 장단점을 갖고 있다.

이 제도들이 소수 정당의 출현과 지역주의를 완화하는 경향이 있기는 하나, 시뮬레이션의 결과를 보면 미미한 수준(1~2석)의 향상에 불과하고 역효과 역시 만만치 않게 존재한다. 오랫동안 유지해 온 소선거구제를 보완하면서 문제점을 개선하는 노력이 더 현실적으로 타당해 보인다.

국민은 선거법 개정 협의를 통해 여야가 적대감을 해소하고 협치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22대 국회가 과연 그렇게 할 수 있는지? 국민으로부터 권력을 위임받은 국회의원 당사자들에게 묻고 싶다.
 

김명삼 대기자
<hntn118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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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올인’ 민주당 그림자

‘이재명 올인’ 민주당 그림자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4월부터 설설 끓던 ‘이재명 연임론’이 임계점에 도달했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연임으로 잠재적 합의를 본 듯하다. 당의 앞날이 오직 한 사람에게 달려 있다. ‘이재명 몰빵’을 외친 채 운명의 주사위는 던져졌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연일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각종 현안을 띄우며 여론전에 나섰지만 그만큼 구설에 오르기도 하는 요즘이다. 오는 8월 전당대회를 앞둔 포석이라는 해석에 힘이 실린다. 여의도에서는 ‘어대이(어차피 대표는 이재명)’ 기류가 강하지만 정작 본인은 신중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이 대표는 24일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당 대표직을 사임했지만, 연임 여부에 관해서는 “길지 않게 고민해서 저의 거취를 결정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모냐 도냐 민주당 의원은 저마다 이 대표 연임론에 군불을 때고 있다. 거대 야당을 맡을 적임자로 이 대표가 제격일뿐더러 민주당 내 마땅한 후보가 눈에 띄지 않는다는 점에서다. 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이 대표의 연임에 대해 “당연하다”며 “지난 총선서 국민은 민주당에 압도적인 승리를 안겨줌으로써(이 대표가) 리더십의 재신임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김대중 대통령도 말씀하셨지만 정치인은 국민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며 “민주당은 절체절명의 정권 교체에 있는데(이 대표는) 지난 2년 동안 차기 대통령 후보 여론조사에서 1등을 뺏겨본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장경태 최고위원 역시 이 대표를 두고 “윤석열정부에 대항해 싸울 수 있는 적임자”라며 연임에 힘을 실었다. 장 최고위원은 라디오를 통해 “본인 개인적으로는 힘드시겠지만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국민이 바라는 건 물러터진 민주당이 아니라 강한 민주당, 이기는 민주당”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이 대표께서 연임을 결단 내리고 출마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길지 않은 시간 내에 고민을 정리하시지 않을까”라고 예상했다. 민주당이 당헌·당규 개정안을 손질하면서 이 대표의 연임도 확실시되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지난 17일 제4차 중앙위원회의를 열고 ‘당 대표 사퇴 시한에 예외를 두는 당헌 개정안’을 최종 의결했다. 민주당 당헌 25조2항에 따르면 당 대표나 최고위원이 대선에 출마할 경우 선거 1년 전 직을 사퇴해야 한다. 해당 조항은 그대로 두되 ‘특별하고 상당한 사유’가 있을 때는 당무위원회 의결로 시한을 달리하는 규정을 신설한 게 이번 개정안의 핵심이다. 중앙위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투표가 진행됐으며 참여자 501명 중 422명인 84.23%가 찬성했다. 반대는 15.77%로 79명이었다. 개정되기 전 당헌을 따를 경우 이 대표는 오는 8월 전당대회를 통해 연임에 성공해도 2027년 치러질 대선에 출마하기 위해 2026년 3월에 사퇴해야 한다. 하지만 신설 조항이 개정되면서 같은 해 6월 치러질 지방선거에도 공천권을 행사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전당대회 앞두고 멍석 깔았다 당헌·당규 이어 러닝메이트도 국민의힘이 “이재명을 위한 1인 지배정당”이라고 비판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이날 토론회서 민주당 강득구 수석사무부총장은 “비상 상황이 생길 때(개정을) 하면 되는 게 아니냐고 하는데 그때 수정하면 정치적 목적으로 ‘셀프 개정’했다는 오해를 받을 염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만약 대표나 최고위원이 우리 당의 유력 대선후보인데 정해진 일정이 아닌 예상치 못한 돌발 상황이 발생해 대선에 나갈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면 어떡할지 고민이 있었다”며 “개정이 필요하다는 차원서 절박한 마음으로 개정안을 만들었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의 연임이 기정사실로 된 분위기 속에서 2기 지도부에 함께할 의원들도 자천타천 거론된다. 새로운 수석 최고위원이자 이 대표의 러닝메이트로는 4선인 같은 당 김민석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김 의원은 지난 총선서 선대위 종합상황실장 등을 역임하면서 이 대표와 긴밀히 소통해 온 인물이다. 선수가 높아 캠프의 핵심 역할을 맡을 가능성도 크다. 이 밖에도 최고위원 후보군으로 전현희·이언주·민형배·한준호·강선우 의원이 물망에 올랐다. 원외에서는 전봉주 전 의원과 김지호 상근부대변인이 이름을 올렸다. 이 대표도 각종 현안을 띄우며 부지런히 발을 맞췄다. 최근에는 주4일제와 단통법 폐지를 주장하면서 본격적으로 여론 주도권 쥐기에 나섰다. 지난 총선 때 공약으로 내건 ‘25만원 지원금’에 이은 민생 이슈로 다가오는 전당대회를 의식한 행보라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 19일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서 “주 4일제는 피할 수 없는 세계적 추세”라며 “거꾸로 가는 노동 시계를 바로 잡고 일과 삶의 균형을 통한 제도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대통령실의 “근로 다양성을 고려해서 주 52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주장을 지적하는 동시에 맞대응할 카드를 제시한 것으로 해석된다. 의욕이 지나쳤나? 이날 이 대표는 통신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이동통신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인 단통법을 신속하게 폐지하겠다고도 밝혔다. 박근혜정부 시절 시행돼 10년이 넘게 이어지고 있지만 통신비 절감 효과는커녕 부작용만 양산했다는 점에서다. 이 대표는 이런 점을 꼬집으며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지난 1월 민생토론회서 단통법 폐지를 약속했다. 그런데 벌써 반년 동안 변한 게 없다”며 “단통법 폐지에 대해 정부여당도 말만 할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협조해서 우리 국민의 통신비 부담이 저감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 대표는 민주당의 아버지”라는 찬사가 나오기도 했다. 새롭게 최고위원회의에 합류하게 된 강민구 최고위원은 “아버님이 지난주 소천하셨다. 아버님은 평생 이발사를 하며 자식을 무척이나 아껴주신 큰 기둥이었다”며 “소천 소식에 이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의원·당원들의 응원이 큰 도움이 됐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아버지는 이 대표”라며 “국민의힘이 영남당이 된 지금 민주당의 동진 전략이 계속돼야 한다. 집안의 큰 어르신으로서 이 대표가 총선 직후부터 영남 민주당의 발전과 전진에 계속 관심을 가져주셨다”고 덧붙였다. 해당 발언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이 대표에게 충성 경쟁을 하기 위한 ‘낯 뜨거운 찬사’라는 평가가 나왔다. 국민의힘은 저마다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이철규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민주당 최고위원의 발언! 막장 드라마를 보는 느낌”이라고 비난했다. 같은 당 김장겸 의원도 “잠시 조선노동당 얘기인 줄 착각했다”며 “우상화가 시작됐나요?”라고 비꼬았다. 새로운미래 최성 수석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이재명 1인 절대권을 지닌 친정 체제’가 확고히 뿌리내리는 장면”이라며 “이재명이 민주당의 아버지면 ‘법카 횡령’으로 재판을 받는 김혜경 여사는 머지 않아 ‘민주당의 어머니’로 칭송받는 날이 올 수도 있겠다”고 직격했다. ‘민주당의 아버지’ 논란이 불거지자 강 의원은 SNS를 통해 “깊은 인사는 영남 남인의 예법”이라고 설명했지만 비판은 쉬이 가라앉지 않는 분위기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일요시사> 취재진과 만난 자리서 이 대표의 연임은 ‘양날의 검’이라고 표현했다. 특유의 강력한 리더십으로 민주당을 질서정연하게 이끌겠지만, 앞으로 민주당이 하는 모든 행동이 이 대표를 지키기 위한 방탄으로 비춰질 것이란 설명이다. 그는 “민주당이 꾸리고 있는 지도 체제 목적은 뚜렷하다. 이 대표를 사법 리스크로부터 구해내는 게 당의 목표가 되다 보니 자꾸 무리수가 생긴다”며 “옆에서 함께 뛰는 동료들이 눈치를 못 채겠나. 그래도 크게 목소리를 내기는 어려우니 ‘민주당이 모든 걸 쟁취하겠다’는 여론으로 흘러갈 것”이라고 말했다. 방탄 색안경 언제쯤 벗나 민주당이 11개 상임위를 선점하고 각종 법안을 발의하자 국민의힘은 ‘의회 독주’로 규정하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원내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이 상임위원장을 선출하던 날 국회서 기자들과 만나 “상식에도 맞지 않고 국회법에도 맞지 않고 관례에도 맞지 않는 상임위 배분안”이라고 비판했다. 22대 국회 개원과 동시에 질주하는 민주당의 모든 행동이 기승전 이 대표를 살리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는 것이다. 지난 7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1심서 징역 9년6개월을 선고받자 민주당이 본격적으로 이 대표 지키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여권의 지적도 나온다. 국민의힘은 법제사법위원회 등 주요 상임위를 차지하고 강경파 의원을 위원장으로 앉힌 것 역시 이 대표를 사법 리스크로부터 방어하기 위함이라고 해석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발의한 ‘대북송금 특검법’ ‘수사기관 무고죄’ 등도 모두 이 대표 방탄을 위한 맞춤형 법안이라고 주장했다. 야당이 방송법·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개정안인 방송 4법을 국회 상임위원회(과방위)서 단독으로 처리한 것 또한 이 대표가 언론을 개인 방송으로 사유화하기 위한 절차라고 맹비난했다. 방송 4법은 지난 21대 국회서 윤 대통령이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 법안 중 하나다. 기존 방송 3법에 방송통신위원회의 의결 정족수를 4인 이상으로 하는 내용을 더해 22대 국회서 재발의한 것이다.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이 대표가 자신에게 불리한 사실을 보도한 언론은 ‘애완견’으로 비난하면서 언론을 사실상 이 대표의 개인 방송으로 사유화하고 장악하겠다는 속셈”이라며 “국회는 이 대표의 방탄 로펌이 아니며 공영방송이 이 대표의 개인 방송으로 전락해서도 안 된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 대표가 자신의 대북송금 의혹 수사 관련 보도를 한 일부 언론을 ‘검찰의 애완견’으로 표현한 게 논란이 되자 일부러 이를 꼬집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안 의원은 “날치기로 통과시킨 방송3법은 공영방송 이사진 대부분을 친민주당·친민주노총 성향 단체들이 추천하겠다는 개악법”이라며 “‘이재명 민주당’이 무리수를 두는 이유는 뻔하다. 방탄 언론으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벗어나려는 처절한 몸부림”이라고 강조했다. 말 한마디도 ‘방탄’ 직결 “연임은 당이 쥘 양날의 검”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 대표를 향해 “여의도 동탁이 등장했다”며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그는 SNS를 통해 “‘이재명 1극 체제’는 우리로서 전혀 나쁘지 않다. 동탁 체제가 아무리 공고해 본들 그건 20% 남짓한 극성 좌파들 집단의 지지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홍 시장은 “민주사회에서는 있을 수 없는 ‘어버이 수령 체제’로 치닫는 민주당을 보면서 나는 새로운 희망을 본다”며 “민주사회서 최종 승리는 결국 다자 경쟁구도서 나온다. 노무현 대통령의 탄생이 그걸 증명해 준다”고 덧붙였다. 한 국민의힘 초선 의원은 <일요시사> 취재진과 만난 자리서 “이 대표가 연임하면 지방선거서 민주당이 가질 수 있는 다양성이 줄어든다”며 “민주당을 이끌 새로운 인물, 민주주의를 지킬 수 있는 인물은 민주당 내에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너도나도 이 대표를 추대하는 분위기로 몰려 선뜻 목소리를 못 내고 있을 뿐”이라며 “결국 국민의 피로감만 쌓이는 전당대회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민주당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모양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누가 당 대표가 되든 민주당이 크게 달라질 것은 없지만, 이재명이라는 대선후보의 입장서 보면 너무 많은(당의) 리스크를 안고 가는 선택 아닐까”라고 우려를 표했다. 고 최고위원은 ‘리스크를 떠안고 갈 우려가 너무 크다’ ‘목표를 대권에 잡아야지 당권에 둬서는 안 된다’ 등의 이유로 이낙연 전 대표의 출마를 반대했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은 당권을 갖고 갔다. 그리고 리스크를 다 안을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흘러갔다”며 “그게 다시 반복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어서 대권과 당권을 분리해서 볼 필요가 있지 않겠느냐”고 제안하기도 했다. 리스크 확성기 야권의 한 관계자 역시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어떤 집단이 일극체제로 굴러가는 건 누군가의 뛰어난 리더십이 발휘됐다는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이 대표는 사법 리스크로 꽁꽁 묶여 있다. 거대한 무리서 혼자 톡 튀어나온 이 대표는 국민의힘의 타깃이 되기 딱 좋은 위치”라고 우려를 표했다. 모든 시선이 이 대표에게 쏠려 있으니 국민의힘이 작은 오점 하나까지 꼬투리를 잡아 늘어질 게 뻔하다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이 대표 한 명만 쓰러뜨리면 끝나는 게임이 될 수도 있다. 국민의힘을 비롯한 보수진영에서는 후보군이 제법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면서도 “전당대회뿐만이 아니라 대선에 등장할 잠룡도 많은데 민주당은 ‘오직 이재명’만 외치면서 다음 대책도 없이 손을 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여기서 변화구가? 5선인 민주당 이인영 의원의 당권 도전 가능성이 8월 전당대회 변수로 떠올랐다. 잔뼈가 굵은 한 야권 관계자는 <일요시사> 취재진과 만나 “국회의장 선거서 우원식 의원이 추미애 의원을 꺾었다. 이인영 의원도 우 의원과 같은 GT계(김근태계) 사람”이라며 “우원식 의원을 의장으로 만들었으니 이 의원의 출마는 ‘못 먹어도 고’ 아니겠느냐”고 귀띔했다. 다만 “이 대표 추대론으로 분위기가 맞춰지고 있어 이 의원의 도전이 계파 갈등의 불씨가 될 수 있다”며 “고심이 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전당대회 출마와 관련해 이 의원은 이렇다 할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다. <박>